GIT

깃공부2: learningitbranch 브랜치 배우기

이소금 2019. 9. 14. 15:57
반응형

다음 스테이지입니다. 다음 스테이지는 깃 브랜치네요.

 

"""

깃의 브랜치도 엄청나게 가볍습니다. 브랜치는 간단히 어떤 커밋에 대한 포인터입니다. 그것 말고는 없습니다. 이렇기 때문에 많은 깃 열성팬들이 열성적으로 하는 이야기가 있습니다.

브랜치는 일찍, 자주 따세요

왜냐면, 브랜치를 만드는데 저장소도 필요없고 메모리를 잡아먹지도 않습니다. 그렇기에 사이즈만 큼 브랜치로 작업하는 것보다 자기의 일을 다른 브랜치로 소분하는 편이 더 쉬우니까요.

브랜치와 커밋을 같이 사용할 때, 이 두개의 기능이 적절히 섞이는 걸 볼 수 있습니다. 이제부터, 브랜치가 근본적으로 이렇게 이야기 하는걸 기억하세요 "지금 이 커밋과 전의 커밋들 모두를 다 합치고 싶어".

"""

git branch newImage를 클릭하면 오른쪽의 사진에 newImage가 c1의 커밋을 가르키게 됩니다.

깃 커밋을 하였는데 마스터만 옮겨가고 지정한 브랜치는 새로 딴 커밋을 가르키고 있지 않습니다. 그러니 newImage의 브랜치는 새로 수정한 커밋이 아닌 그 전 커밋을 가르키는 것이죠. *(별표)가 마스터 브랜치에 있었으니 마스터만 새로운 커밋을 가리키게 됩니다.

그렇기 때문에 git checkout newImage로 새로운 브랜치 newImage로 *를 옮겨준다음 git commit을 하게 되면 newImage도 업데이트된 커밋을 갖게 됩니다.

그러나 git checkout ~ 과 commit 커맨드를 두번 치는건 역시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. 이 두가지를 한꺼번에 할 수 있는 커맨드가 있습니다.

git checkout -b [branchname]

깃 배우고 광명 찾으세요 여러분-

반응형